울산보조기구서비스지원센터 안내

센터에서는 찾아가는 서비스를 통해 장애인이 사용하는 보조기기에 대한 수리, 개조·제작, 대여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으며,
적절한 보조기기를 선택 후 구입할 수 있도록 상담, 정보제공, 교육을 하고 있습니다.
장애인 당사자의 욕구를 최대한 반영해 일상생활 속 이동과 사용의 편리함을 통해 자립생활이 가능하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.

사업대상 : 울산광역시 등록 장애인
이용방법 : 전화 및 내방접수
이용절차
보조기기 서비스

현장방문 수리 서비스

지원내용 : 국민기초생활수급자, 차상위계층(지원한도 20만원)/ 건강보험가입자(지원한도 10만원)

사업안내
항목 프로그램 수행방법
보조기기의
최적의 상태유지를 통한
일상생활 및
사회활동 참여 확대
현장방문
수리사업
  • 신청방법 : 전화, 인터넷, 방문 접수
  • 대  상  자 : 보조기기 사용 장애인
  • 수행방법 : 신청서 작성 후 기술요원의 방문수리를 통한 신속한 서비스 실시
복지기관 이용
장애인들의
편의 제공
기관방문
수리사업
  • 신청방법 : 기관별 공문접수
  • 대  상  자 : 복지관련 단체 및 이용장애인
  • 수행방법 : 복지관 및 관련기관으로 정기적인 기술요원 파견을 통한 서비스 실시
장애유형별
신체특성에 적합한
보조기기 적용
리사이클링
사업
  • 신청방법 : 전화, 인터넷, 방문 접수
  • 대  상  자 : 등록장애인
  • 수행방법 : 보조기기 리사이클링이 필요로 하는 대상자에게 서비스 제공
장애인들의
건강권 확보와 보조기기
내구연한 증진
소독·세척
사업
  • 신청방법 : 전화, 인터넷, 방문 접수
  • 대  상  자 : 등록장애인 및 유관기관
  • 수행방법 : 스팀 소독기를 활용하여 보조기구의 소독 및 세척을 실시
장애유형별
신체특성에 적합한
보조기기 적용 및
대여서비스 제공
대여사업
  • 신청방법 : 전화, 인터넷, 방문 접수
  • 대  상  자 : 등록장애인
  • 수행방법 : 보조기기 고장 또는 일시적으로 보조기기를 필요로 하는 대상자에게 서비스 제공(단, 단기대여 위주)
보조기기의 교육을
통한 지속적인
사후관리 방법
및 도로교통 안전교육
서비스 제공
교육사업
  • 대  상  자 : 유관기관 보조기기 담당자 및 이용자, 활동지원인
  • 수행방법 : 이동보조기기(휠체어) 관리 및 기본 점검 방법 및 도로교통 안전교육
  • 추진방향 : 지속적인 사후관리(관리, 점검) 방법 및 도로교통 안전교육을 통해 사전 교육을 실시하여 서비스의 효과성 증대
개인별 개조·제작을
통한 편의제공
일상생활 및
사회활동 참여 확대
개조·제작
사업
  • 신청방법 : 전화, 인터넷, 방문 접수
  • 대  상  자 : 보조기기 사용 장애인, 신청접수 후 지원
  • 수행방법 : 보조기기 개조 및 제작을 필요로 하는 대상자에게 서비스 제공
보조기기의
최적의 상태유지를 통한
일상생활 및
사회활동 참여 확대
차량정비소
연계 수리사업
  • 신청방법 : 전화, 인터넷, 방문 접수
  • 대  상  자 : 보조기기 사용 장애인
  • 수행방법 : 지역자원과의 연계를 통해 무상 수리서비스 중 단순 점검 수리서비스 및 간담회 진행
보조기기의 확보를
통한 일상생활 및
사회활동 참여 확대
외부/내부
지원사업
  • 신청방법 : 전화, 인터넷, 방문 접수
  • 대  상  자 : 보조기기 사용 장애인
  • 수행방법 : 공적급여를 통해 보조기기를 획득하지 못하는 대상자에게 민간자원 연계를 통한 서비스 제공
질 높은 보조기기
서비스에 대한
방향설정 모색
조사사업
(수리, 대여
서비스)
  • 대  상  자 : 수리 및 대여사업 이용 장애인
  • 조사방법 : 면접 및 유선 설문조사
  • 추진방향 : 보조기기 사용 장애인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서비스 제공에 필요한 욕구 파악 및 보조기기서비스에 대한 발전 방향 모색
지역 보조기기
서비스에 대한
정책 제언
연구조사
및 토론회
  • 대  상  자 : 지역시민, 유관기관 등
  • 수행방법 : 토론회 진행
  • 추진방향 : 12년부터 진행 된 설문조사자료를 활용하여 연구 후 조사사업 결과 보고 및 지역 보조기기 서비스 정책 제언
  • -연구조사 : 연구 설계 방법에 대한 자문, 문헌 및 설문조사 자료 활용
질 높은 보조기기
서비스에 대한
방향설정 모색
유관기관
간담회
  • 대  상  자 : 유관기관 보조기기 전담인력
  • 수행방법 : 간담회 진행
  • 추진방향 : 지역유관기관 보조기기 전담인력에게 관련 정보 제공 및 네트워크 형성
이용문의

울산광역시 남구 돋질로 131 1층 / 편의증진팀 담당자  Tel 052. 257. 8542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      Fax 052. 267. 6944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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